의원발언대

강원특수교육원 춘천 유치 결의문(안)

강원특수교육원 춘천 유치 결의문(안)
(지 승 민 의원 대표발의)

의안번호: 93
발의일: 2022.11.30.
발의자: 지승민, 권희영, 김보건, 김영배, 김용갑, 김진호, 나유경, 남숙희, 박남수, 박노일, 박제철, 배숙경, 유홍규, 유환규, 윤민섭, 이희자, 정경옥, 정재예 의원(18인)

1. 제안이유
○ 장애학생들의 맞춤형 지원과 진로‧직업교육 확대 등 특수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강원특수교육원을 춘천에 설립할 것을 요구함.

○ 춘천은 다른 지역과 달리 3곳의 특수학교가 설치되어 다양한 교육력과 주변의 환경요건으로 인재를 양성‧교육하고 있으며 강원도 최초로 장애인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함께’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사회 통합을 촉진시키는 역할로 이에‘강원특수교육원’은 수부도시 춘천에 유치하는 것이 최적의 후보지역임.


2. 주요골자 : “붙임”결의문(안) 참조

3. 결의문(안) 발송처 : 이주호 교육부장관, 김진태 강원도지사, 신경호 강원도교육감, 허영 국회의원, 한기호 국회의원

붙임 : 결의문(안) 1부.


강원특수교육원 춘천 유치 결의문(안)

오랜 교육전문가로서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쳤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강원특수교육원 설립에 대해 신경호 강원도교육감님을 적극 지지합니다.
이에 춘천시의회는 장애학생들의 재활 및 자립을 위한 강원특수교육원의 춘천유치에 적극 동참 할 것입니다.

강원특수교육원 설치는 도내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에게 진로체험, 직업교육, 장애인식 개선교육등 중점 사업을 추진하여 교육 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코자 추진되는 사업으로 그 어느때보다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장애인도 사회의 한 구성원이나 잘못된 시선, 편견과 차별속에 국민의 권리를 다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여러 가지 법과 제도로써 또한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등으로 장애인을 배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바탕의 근간이 되었던 것은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최적의 입지 후보지로서의 춘천의 유치 당위성은
첫째, 춘천은 다른 지역과 달리 장애 유형별로 3곳의 특수학교가
설치되어 인재를 양성 ‧ 교육하고 있습니다.

둘째, 강원도 최초로 장애인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어 강원특수교육원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배우고 나누는 문화 조성에 기여 할 것으로 봅니다.

셋째, 강원도교육청에서 특수교육원 설립 예정지로 검토하고 있는
타 지역에 앞서 춘천시에서는 2020년 전국 최초로 장애인지적 정책
조례를 제정하여 장애 차별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장애인의 권익 증진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찾아가는 장애인식 개선 교육등 맞춤형 서비스를 발굴 ‧ 지원하고 있습니다.

넷째, 수부도시 춘천은 도내 타 시‧군 장애학생이 춘천에 유학하여 교육을 받고 있어 지역간 장애인들의 교육격차 해소 및 향후 특수교육원 성공 운영에도 크게 이바지 할 것입니다.

이에 춘천의 강점을 바탕으로 춘천시의회 의원 일동은 강원특수
교육원 유치를 위해 행정 및 재정적으로 적극 지원할 것임을 약속드리며, 장애인들도 진정한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같은 공동체의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춘천 유치를 적극 결의합니다.


2022. 12. .

춘천시의회 의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