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자유발언

강원도특별자치 자립시대(제322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저에게 5분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진호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강원특별자치, 자립시대가 열렸습니다.
행정의 역할 시민의 역할이 매우 중요 할 때 입니다.
민과 관이 더욱더 협력을 공고히 해야 합니다.
다양한 영역에서 자치자립의 경험을 축적해야 합니다
감사하고 고마운 것은 춘천시민들은 벌써 수년전부터 주민자치회를 구성운영중에 있습니다.
춘천시는 25개읍면동이 지형지세가 각기 다르며 인구분포도 다양합니다.
각 지역의 주민자치회는 행정이 관리하지 못하는 분야들을 생활속에서 찾아 의제를 도출하고 설정하여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춘천관내 주민자치회들은 강원도를 대표하고 전국에 모범 표상이 되는 실적을 거양하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는 신북읍과 신사우동주민자치회가 자치위원 역량강화교육 선진지견학을 통해 자치활동과 마을계획지원단을 운영 마을 의제 발굴활동을 적극추진하여
강원도 우수단체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20년 근화동주민자치회는 근화 행복희망택시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자치 역량교육을 통해 강원도주민자치대상을수상하였고
폐기물 안심수거사업과 마을쓰레기 책임관리제 사업을 추진한 신북읍주민자치회가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21년도에는 퇴계동주민자치회와 어깨동무 초등방과후 한봄사회적협동조합이 함께운영하는 다다다 꾸러기 자람터사업을 추진하였고
마을의 다양한 조직이 협력하여 마을과 아이가 함께 성장하는 새로운 돌봄 모델을 제시하여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금년 11월에는 마침내 전국주민자치박람회 대통령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퇴계동의 영광이요, 춘천의 광영입니다.
퇴계동주민들은 존경받아 마땅합니다. 이런성과를 얻기까지 퇴계동 주민들의 굳은 의지와 춘천의 행정지원또한 밑거름이 되었다고 봅니다.
마을자치지원센터 사회혁신센터 기구조직들이 주민자치회와 의제발굴 실행방법 등을 지원격려하여 주민들이 화합단결한 결과입니다.
강원특별자치시대 수부도시 춘천의 역할에 육동한 시장님은 깊은 관심으로 준비하고 계십니다.
행정의 상징적 역할도 중요하지만 민간부문에서 협조와 협력없이는 온전한 자치자립행정을 할 수 없습니다.
민과 관이 협치하여 강원특별자치시대 수부도시춘천의 번영과 광영이 함께하길 기대합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